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회의록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손세화 의원 제목 [보충질문]포천시 청년사업 활성화 방안
대수 제5대 회기 제139회
차수 제6차 날짜 2019.03.29 금요일
회의록 제5대 제139회 본회의 제6차 보기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손세화 의원 질문내용
본 의원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에 대하여 좀 더 확실하고 구체적인 답변을 듣고자 보충 질문드립니다.
우선 포천시 청년사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첫째, 복지환경국장님께서 향후 청년 정책의 원활한 추진과 현황관리를 위해 전담 조직운영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하셨습니다.
본 의원이 생각하기엔 국장님께서 답변하신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선 전담조직이 필수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청년 전담조직을 만들기 위해선 시장님께서는 어떠한 절차와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어느 정도 기간이 필요한지 답변바랍니다.
둘째, 현재 포천시가 청년을 위해 추진 중인 사업과 계획 중인 사업에 대하여 답변을 받은 바에 의하면 현재 포천시는 청년시설에 대한 계획이 없습니다.
포천시 청년 기본 조례 제8조에 따르면 "시장은 청년 지원정책의 추진 및 관련단체와의 협력을 위하여 청년시설을 설치·운영할 수 있다"고 되어있는 바 이에 우리 시에서는 청년시설 설립에 대한 계획은 없는지 시장님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셋째, 포천시 청년정책에 관한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고 이에 시행을 위한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시행하신다고 하셨습니다.
포천시 청소년 기본 조례 16조를 보면 "시장은 청년정책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포천시 청년정책위원회를 둔다"라고 되어 있고, 제16조제2항제1호에서 보듯 청년정책위원회는 청년기본계획 및 연도별 시행계획의 수립 및 변경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게 되어 있어 청년정책위원회의 설치는 필수적입니다.
이에 포천시는 청년정책위원회의 설립과 운영에 대해 어떠한 계획을 갖고 계신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자, 회기, 대수,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천시 청년사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보충답변
대수 제5대 회기 제139회
차수 제6차 날짜 2019.03.29 금요일
답변회의록 제5대 제139회 본회의 제6차 보기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복지환경국장 김영길 답변내용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조용춘 의장님을 비롯하신 여러 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손세화 의원님께서 보충질문하신 포천시 청년사업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보충질문하신 청년정책 전담조직을 만들기 위한 추진 절차와 추진방향성 등에 대하여 행정조직을 담당하는 자치행정과로부터 사전에 통보받은 내용을 답변 드리겠습니다.
포천시 행정기구 설치 및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시행규칙상 청년복지에 관한 기본업무가 현재는 여성가족과 분장사무로 규정되어 있으나 현실적으로 인력난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진행 중인 경영진단을 거쳐 향후 조직개편이 이뤄질 예정인 바 청년 관련 업무가 다양화되고 세분화되어 가는 추세를 반영하여 그에 상응하는 인력이 배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음은 보충질문하신 청년시설에 대한 계획여부와 청년시설의 필요성 및 설립검토에 대하여는 일자리 경제과에서 시행하고 있는 일부 사업을 포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일자리경제과에서 청년공동체 창업공간지원 사업으로 창수면 소재 포천시공동체지원센터에 농특산물 판매촉진을 위한 공동체 지원 공간마련을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 청년의 다양한 분야에의 참여확대와 능력개발, 고용촉진, 문화 활성화 등 청년정책의 구현에 있어 청년의 꿈과 이상을 응원하기 위한 청년전용시설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우리 시는 청년정책의 추진과 관련 단체와의 협력을 위한 소통 공간은 물론, 청년들의 취·창업을 위한 공간 및 여가와 휴식 공간 제공으로 청년들의 삶의 충전소 역할을 할 수 있는 청년 전용 복합시설 설립을 검토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질문하신 포천시 청년정책위원회의 설치·운영에 대한 계획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대표발의하시고 제정하신 「포천시 청년 기본 조례」 에 근거하여 청년정책위원회를 설치하고 청년활동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고 청년정책과 관련된 학식과 전문성을 보유한 전문가 또는 청년위원회 구성을 위해 위촉직 위원을 공개모집하고 관련 분야의 대표성, 전문성, 활동경력, 사회공헌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우수한 위원을 선발하여 조속한 시일 내에 포천시 청년정책위원회를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회의를 운영하여 포천시 청년정책의 효율적인 추진과 원활한 사업 시행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