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임종훈 위원입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는 2021년 6월 2일부터 6월 10일까지 9일간을 실시하였습니다.
감사대상은 본청, 직속기관 및 사업소, 읍면동, 포천도시공사를 포함하여 총 51개 부서를 실시하였으며 행정사무감사 결과 시정 요구사항 91건, 처리 요구사항 44건, 건의사항 123건 등 총 258건이 지적되었습니다.
주요 지적사항을 말씀드리면 먼저 인력 관리에 있어 결원이 매년 증가함에 따라 반복적인 인력 관리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근본적인 원인분석을 통해 적재적소에 인력 배치가 이루어지도록 효율적인 인사 관리 개선을 요구하였고, 보훈단체 등 관리에 있어 사망, 전출입 등이 발생했음에도 회원관리명부가 미정리되고 보조금도 그대로 지급되는 등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을 요구하였으며, 쓰레기 무단투기나 불법소각이 매년 증가함을 지적하고 무단투기 근절을 위해 블랙박스를 이용한 무단투기 신고포상금 제도 운영을 주문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포천문화재단 설립과 관련하여 임원추천위원회의 공정성 미흡을 지적하고 앞으로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및 운영을 강력히 요구하였으며, 지역공동체 공모사업 관련 부적절한 보조금 집행과 마을공동주민 제안사업 신청 시 자격을 갖추지 못한 단체에 대한 검증 미비 등을 지적하고 시정 요구하였습니다.
그밖에도 방향성, 목적성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한편 신규사업 적극 발굴 등 적극행정 추진과 위원 여러분께서 지적하신 문제점들에 대하여 조속히 개선 방안을 강구하여 추진하도록 건의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결과보고서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