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검색 조건
본회의
  • [본회의]
  • 제141회 포천시의회 (1차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3호
  • 포천시의회

일시

2019년 06월 05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19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계속)

부의된 안건

1. 2019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계속)
10시02분개의
부의장 강준모
성원이 되었으므로 141회 포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2019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계속)
10시 02분
부의장 강준모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도 계속해서 복지환경국 소관 2019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시민복지과 보고를 듣는 순서입니다만 환경의 날 기념행사 일정과 관련하여 친환경정책과와 환경지도과 보고를 먼저 받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친환경정책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정책과장 전주용
친환경정책과장 전주용입니다.
보고에 앞서 제24회 환경의 날 행사가 금일 14시에 아트홀 소극장에서 개최됨에 따라 먼저 보고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세계 환경의 날은 1995년도에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인간환경회의를 통해 매년 6월 5일을 세계 환경의 날로 제정, 운영하고 있습니다.
환경 보전을 위해 세계적으로 모두가 참여하여 작은 실천에서부터 환경보호가 시작됨을 알리기 위함입니다.
금년도에 환경부에서 주제는 대기오염 폐지임을 알려드립니다.
양해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2019년도 친환경정책과 소관 주요업무 하반기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6쪽 기본현황과 7쪽, 2019년 비전 및 전략목표는 유인물로 보고하여 드리고 8쪽부터 주요실적 및 향후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8쪽이 되겠습니다.
맑고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미세먼지 배출저감을 위해 운행배출가스 저감사업에 25억 9,300만 원을 지원하여 1,233대의 노후경유차를 조기에 폐차 보조금을 지급하였으며, 노후경유자동차 68대에 매연저감장치 장착비를 지원하고 천연가스자동차 2대, 전기자동차 및 이륜차 18대, 어린이통학차량 LPG 전환 지원 7대 등 총 2억 7,800만 원을 자동차 매연 저감을 위한 민간사업으로 추진하였습니다.
환경오염배출 사업장에 대해서는 저녹스 보일러 설치 1억 3,8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천정연료 전환지원사업을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민간자원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대기오염 전광판을 설치하는 등 시민이 맑은 공기를 마시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1쪽이 되겠습니다.
생물다양성을 품은 친환경도시 생태환경 조성입니다.
최근 우리 시는 유해 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피해로 인해 민원이 증가됨에 따라 사전적 예방을 위해 39농가에 5,980만 원을 지원하여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 전기울타리를 설치 중에 있으며 야생동물 피해감소 기피제 1,971포를 지원하였습니다.
동물피해 및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기동포획단을 연중 운영하여 상반기에는 약124마리의 멧돼지를 포획하였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한북정맥 생태축 복원공사를 조속히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11쪽이 되겠습니다.
보전과 개발이 조화를 이루는 수질오염 총량관리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오염총량관리 시행계획 이행평가 연구용역 오염총량 관리 배출 및 삭감시설 모니터링 용역을 실시하여 오염총량관리 시행계획에 대한 할당 부하량 등의 준수여부를 확인하고 이행평가 결과 할당 부하량 초과 시 수질오염 추가 삭감계획 수립을 통해 부하량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영평천, 포천천 등 수계별 오염현황 조사용역을 실시하여 관내 주요 하천에 대한 수질오염을 측정하고 오염물질 배출원 현황을 파악하여 오염원 관리방안을 마련함으로써 단위유역별 목표수질을 달성하고 건강한 수생태계 보전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장자일반산업단지 및 용정일반산업단지의 공공폐수처리시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전문인력에 위탁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사업장 배출폐수의 정기적 수질 분석 등 산업단지 입주업체 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공공폐수처리시설의 안정적 유지관리를 통해 수질오염 사고를 사전 예방하고 깨끗한 친환경 하천을 만드는 데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5쪽이 되겠습니다.
지하수의 적정한 개발이용 및 오염 예방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안내문 발송 등을 통해 지하수 정기수질검사를 안내 독려하였으며 4월 30일 현재 지하수 수질검사 이행률이 전년보다 약 3.2% 증가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분기별 안내문을 발송할 예정이며 지하수 미사용 가구에 대하여는 이용 종료 및 원상복구를 유도하도록 하겠습니다.
16쪽, 시민과 함께 푸른 도시 만들기입니다.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고모리 생활폐기물 배출표기제를 158개소에 확대 실시하고 있으며 행복홀씨, 도로입양, 클린누리 등 주민참여 정화 활동을 실시하여 약 1.1톤의 쓰레기를 수거하였습니다.
아울러 기존 물청소 차량 한 대와 노면청소차량 3대를 상시 운영하여 폐토사 약 308톤을 수거하는 등 도로환경과 대기질 개선에 부여하였으며 생활폐기물 무단폐기 단속을 통해 25건에 과태료 870만 원을 부과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깨끗한 경기, 포천 만들기 적극 추진을 통해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18쪽이 되겠습니다.
재활용을 통한 자원순환사회 구축입니다.
자원의 재활용률을 높이고 자원순환을 실천하기 위해 폐건전지, 폐형광등, 종이팩 등 43종을 수거하였으며 재활용 봉투, 파봉장비 구입을 위한 계약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재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재활용품에 대한 교환행사를 실시하고 읍면동 신규 및 노후된 수거함을 교체하는 등 분리수거함을 보급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20쪽, 특수시책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멧돼지 포획틀 설치 지원사업입니다.
멧돼지로 인한 농가피해를 예방하고 포획틀 설치를 통한 다양한 포획 시스템 도입을 위해 포천시 농협중앙회 지역농협이 협력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4,900만 원을 투입하여 포획틀 159대를 농가에 보급하였습니다.
농업인 스스로 농작물을 보호하고 농민의 피해를 최소화 하는 한편 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 하여 농업경영에 안정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배출표기제 행정기관 확대입니다.
고모리 생활폐기물 배출표기제를 행정기관으로 확대 시행함에 따라 자원순환 사회를 구현하고 솔선수범하는 공직자상을 정립하여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매주 목요일 본청을 대상으로 생활폐기물 및 재활용품을 올바르게 배출하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배출된 재활용품은 민간업체에서 직접 수거토록 하여 수집운반비 및 처리인건비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향후 행정기관 배출표기제에 대하여 평가를 실시하여 도출된 문제점을 개선하고 배출표기제를 중심으로 한 올바른 생활폐기물 배출문화 발전을 지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특수시책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22쪽, 신규사업 및 24쪽, 계속사업은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친환경정책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송상국 의원님.
송상국 의원
송상국 의원입니다.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한탄강 홍수터나 한탄강 지리에 지금 천연기념물이 발견됐지요? 삯이라든지 수달이든지 어류, 어종들 혹시 그거 파악되신 거 있으세요?
친환경정책과장 전주용
야생동물, 천연기념물은 저희 과 소관이 아니라서 말만 들었지 제가 파악하고 있지 않습니다.
송상국 의원
그럼 어느 부서 소관인 거예요?
친환경정책과장 전주용
천연기념물은 지금 문화관광과에서,
(「한탄강사업소에서」하는 이 있음)
저희 다른 부서에서 하기 때문에.
송상국 의원
야생동물 이거에 대해서는 그 부서에서 같이 안 해요?
친환경정책과장 전주용
천연기념물 하고 야생동물하고는 차이가 있습니다. 야생동물에서 멧돼지나 고라니 이런 거는 저희들이 하고 있고요. 천연기념물은 지금,
송상국 의원
멸종위기 동물은 한탄강사업소에서 한다는 거예요?
친환경정책과장 전주용
예, 그런 쪽에서, 다른 부서에서 하고 있습니다. 이원화 되어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정확해요?
친환경정책과장 전주용
예, 정확합니다.
송상국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송상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친환경정책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전주용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환경지도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지도과장 박민주
환경지도과장 박민주입니다.
2019년도 환경지도과 소관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쪽부터 3쪽 기본현황은 서면으로 보고드리고 4쪽, 2019년 비전 및 전략목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환경지도과는 비전을 안전한 환경, 행복한 시민, 건강한 배출업소로 설정하였으며 비전 달성을 위한 전략목표는 시민이 만족하고 배출업소가 공감하는 환경관리입니다.
이를 위해 환경지도과 전 직원은 상반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였으나 추진과정에서 발생한 미진한 부분은 좀 더 노력하여 하반기에 만족할 만한 성과를 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쪽, 2019년 주요 추진실적 및 하반기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허가와 관리의 조화와 균형 추진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1,297개의 배출업소 등 관련 민원서류를 처리하였으며 총 점검대상 7,639개소 중 521개소를 점검하여 행정처분 149건, 과태료 86건, 고발 38건을 처분하였습니다.
지도점검 시 확인된 유의점 및 문제업종에 대하여 준수사항 및 처리기준 안내를 총 4회 357개소에 실시하였으며 다음 장 6쪽입니다.
2019년 3월 12일 식품제조업체 대표 등 30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환경교육과 2019년 4월 3일 배출업소 대표자 및 환경관리인 약 600여 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환경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환경배출업소 인허가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폐기물처리업 등 환경유해업종의 제한규정 강화를 위해 도시 관리 조례 연계를 통한 제한규정 마련, 점검 및 실적 보고를 통한 부도·폐업사업장에 대한 허가 취소 등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무분별한 인허가를 방지하고 대기, 폐수, 폐기물 등 7,639개소에 달하는 배출업소의 효율적인 점검을 위해 월별 점검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민관 및 유관기관 합동점검 등 배출업소가 공감할 수 있는 점검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환경적으로 취약한 업종·지역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환경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입니다.
환경오염 예방 단속, 시설 지원까지 Straight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환경오염사고 대응 및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화학사고 신속 대응 관련 교육을 참석하여 대응요령을 습득하였으며 방제물품을 구입하여 읍면동 및 유관기관 등에 배포하여 사고 대비에 철저를 기하였습니다.
또한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및 환경민원 현장점검 강화를 위해 고형연료 제조 및 사용시설 경기도 합동점검 18개소, 폐수 및 대기배출업소 경기도 합동점검 35개소,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벙커씨유 사용 사업장에 대한 민관 합동점검 31개소, 비산먼지 발생 사업장 71개소를 점검하였으며 이중 행정처분 11건, 과태료 15건, 고발 6건을 처분하였습니다.
다음장 8쪽입니다.
대진테크노파크 수위탁사업으로 소규모 사업장 수질오염 방지시설 설치 지원 4개소에 1억 500만 원, 대기오염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 17개소 8억 7,600만 원을, 악취방지시설 설치 및 개선 지원 2개소에 8,000만 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지원사업이 원활히 추진되어 준공 및 정산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대기오염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이 하반기에도 152개소에 사업비 45억 원을 확보하여 지원하고자 합니다.
하반기에는 환경오염사고 매뉴얼 정비를 완료하고 한강유역환경청, 소방서 등 유관기관 협조체제를 강화하는 등 환경오염 사고에 대비해 합동훈련 및 예방 방제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여름철 폐수 방류, 여름·가을 악취, 겨울철 폐기물 소각 등 환경오염을 취약시기별 집중단속으로 환경오염을 최소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쪽입니다.
경기도 일자리정책마켓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도비 3억 원을 지원받은 '함께 하는 경기·포천 민간환경 감시단 운영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주요 배출원에 대한 사전 예방적 감시를 통해 오염데이터 확보 및 배출업소가 스스로 법규를 준수할 수 있도록 경각심을 고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0쪽입니다.
현장중심 행정을 통한 미세먼지 걱정 없는 청정도시 추진입니다.
상반기에는 다중이용시설 실내 공기질 및 어린이 활동공간 관리를 위해 맑은 쉼터 조성사업 대상지 11개소를 선정하였으며 실내 공기질 개선을 위한 공기청정기 임대료 지원으로 340개소에 461대 66명의 시민에게 라돈 측정기를 대여하였습니다.
대기오염 배출원 중점 관리를 위해 사업비 5,840만 원으로 대기배출시설 오염도 검사 용역을 체결하여 13개소의 13공 검사를 완료하였으며 12월까지 88개소 130공 검사를 완료하겠습니다.
경유 사용 차량의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버스 및 대형 화물차 매연측정 차고지 점검 3회에 30대를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실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규모 미만 취약계층 이용시설 260개소에 대해 1,050만 원의 사업비로 실내 공기질 무료측정 용역을 시행하겠으며 다중이용시설 점검 및 실내 공기질 개선 진단 컨설팅, 어린이 활동공간 환경안전관리 기준 준수 지도점검을 통해 시민 불편시설에 대한 점검 강화 등 시민의 불편을 현장에서 해결할 수 있는 대응 및 지원으로 미세먼지를 저감토록 하겠습니다.
11쪽 중간입니다.
시민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쾌적한 생활환경 추진입니다.
쾌적하고 안전한 공중화장실 관리를 위해 21개소에 청소용역을 체결하여 청결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범죄예방 신속대응 시스템 안심비상벨 관리에 34개소 개방화장실 15개소에 화장지 등 물품 지원으로 51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주택 및 주택부지에 포함된 창고 슬레이트 처리 및 개량사업비로 총 3억 5,600만 원을 지원하고자 120가구를 신청, 접수받아 이중 106가구에 대해 현장 확인조사를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 우리 시에 할당된 물량인 슬레이트 철거 90동 지붕개량 18동에 대한 사업추진을 완료하겠습니다.
석면피해 구제급여로 2명에게 2,739만 7,000원을 지급하였습니다.
다음 12쪽입니다.
하반기에도 공중화장실에 대한 청소 관리 용역 지속 추진과 시설 교체 및 수리로 쾌적한 화장실 조성과 휴가철, 추석, 동절기 등에 대비하여 공중화장실 점검 등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13쪽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환경지도과 특수시책은 친환경마을 만들기 EM발효액 보급사업 추진입니다.
친환경마을 만들기 EM발효액 보급사업 추진을 위하여 악취 없는 깨끗한 공기와 물을 통해 친환경마을을 만들고자 하며 14개 읍면동 21개 마을을 대상으로 사업비 1,500만 원으로 각 마을당 1~2톤의 보관이 가능한 발효액 공급기 등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3월에 발효액 20ℓ 185톤과 비누베이스 등 8종의 재료를 구입하여 19개소에 보급을 완료하였으며 총 3회에 48명을 대상으로 이용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참여마을 발효액 추가 보급 및 순회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친환경마을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수시책 보고를 마치고 14쪽~15쪽 신규사업 및 주요 계속사업은 서면으로 보고를 대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 주요업무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면서 환경지도과 직원 모두는 안전한 환경, 행복한 시민, 건강한 배출업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강준모
박민주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조원산업은 진행이 잘 되나요?
환경지도과장 박민주
조원산업은 올해 저희 악취방지시설 사업으로 추진을 공고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공고 끝나면 사업대상을 선정하여 정말 깨끗한 악취 없는 마을로 만들고자 합니다.
연제창 의원
며칠 전에 과장님 하고 조원산업을 다녀왔는데요. 제가 본 거는 과장님의 지속적인 설득과 사업주의 의지로 개선 작업이 잘 이루어지는 것 같아서 정말 감사드리고 또 제가 확인한 결과에 의하면 굉장히 악취가 저감됐더라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수고하셨다고 이 자리를 빌려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관심을 더 가지시고 개선을 더 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고요. 동광크린텍이나 주변에 악취 많이 나는 곳에 그런 노력을 더 해주셨으면 하는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환경지도과장 박민주
조원산업 지금 변경방식은 저희가 당초에 건조공법이었습니다. 건조공법은 악취가 많이 나는 사항이었는데 저도 몰랐고 전문가를 통해 제가 알고 있는 방법으로 지금 개선하고자 발효공법으로 바꿀 겁니다. 지금 개선 중에 있지만 1~2개월 지나면 영중면이나 영송리 그쪽 주변에 음식물쓰레기 악취에 대한 해소를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저는 자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깨끗한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제가 직접 가서 확인하고 맡아봤는데 개선이 확실히 됐다고 느끼고요. 아마 주민분들하고 영중면 일대에 있는 분들이 악취에서 해방되는 것 같아서 굉장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십시오
환경지도과장 박민주
지속적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박혜옥 의원
박혜옥 의원입니다.
8쪽에 보면 환경오염 방지시설 기술지원 및 개선사업비 지원을 보면 중간에 소규모 사업장 대기오염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은 매년 있는 건가요? 아니면 올해만 있는 건가요?
지금 세 군데가 다 경기대진테크노파크에 위탁 선정이 되어서 하반기에 지금 실시 진행 중이신 것으로 나와 있는데요.
환경지도과장 박민주
저희 환경지도과 사업 자체가 대진테크노파크 수위탁 체결을 해서 사업을 추천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임의대로 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니고 전문가를 통해서 전체적으로 사업을 잘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 하고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그러면 이게 매년 계속 하고 있는 사업인가요?
환경지도과장 박민주
예, 매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특수시책을 보면 EM발효액 보급은 21개소가 다 정해져 있는 마을에 계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신 건가요? 아니면 추가로 그때 선정하려고 했었던 걸 보고에서 있었던 것 같은데.
환경지도과장 박민주
저희가 선정을 해서 21개소를 했습니다. 저희가 작년에도 했습니다. 그래서 올해 혹시 누락되어 있으면 내년에도 신청을 해서 저희가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예,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환경지도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박민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시민복지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복지과장 안광호
시민복지과장 안광호입니다.
시민복지과 소관 2019년 주요업무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6쪽까지 기본현황과 비전 및 전략목표는 서면으로 대신하고 7쪽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시민중심 지역사회 보장 활성화 사업 추진입니다.
국정과제인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행정체계 구축 및 복지 사각지대 발굴, 지원을 위해 민관 연계 협력의 중심축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 운영과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추진상황을 모니터링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실무협의체 및 분가사업 운영으로 복지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협의체 위원 역량 강화를 위한 워크샵 및 평가대회를 추진하겠으며 종합사회복지관의 내실 있는 운영으로 취약계층 지원 및 보편적 복지서비스 실현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 두 번째로 촘촘하고 두터운 보훈복지 강화입니다.
추진실적으로 먼저 25억 9,000만 원의 사업비로 보훈회관 건립공사를 완공하고 지난 5월 31일 개관식을 개최한 바 있습니다.
국가보훈대상자 1,856명에 대해 보훈명예수당 및 참전수당을 월 10만 원으로 인상 지급하여 보훈대상자의 예우 및 지원을 강화하였습니다.
9쪽입니다.
하반기에는 보훈회관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들과 보훈가족의 문화 및 소통공간으로 활용코자 하며 10개 보훈단체 보조사업비 교부로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에 대한 지원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세 번째, 모든 시민이 인간답게 살 권리를 위한 최소 생활의 보장사업입니다.
추진실적으로 맞춤형 급여제도를 통해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3,808명에 대한 생계급여로 50억 4,000만 원을, 의료비 부담 경감으로 건강한 삶 보장을 위한 의료급여로 5,266명에 213억 9,400만 원을, 동등한 교육 기회 제공을 위한 교육급여로 1,158명에 6,8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지역자활센터 위탁운영비로 6억 3,400만 원과 청년 희망키움통장 등 자산 형성사업으로 272명에 1억 2,600만 원을 지원하여 탈수급 및 취창업을 촉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헌법이 추구하는 국민이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 대한 지원과 적극적인 자활사업의 추진 및 역량 강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시민만족 복지재정 효율화 추진사업입니다.
추진실적으로 사회보장급여 및 기타 지원사업 신청 조사 시 민원처리기한은 38% 단축하여 추진하였으며, 복지급여 부적정 수급예방 및 재정 효율화를 위해 월별 확인조사 333가구 상반기 정기확인조사 2,490가구에 대해 조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복지급여 신청에 대한 처리기한 단축과 대상자에 대한 지속적인 통합조사 관리 추진으로 급여 적정성을 확보하고 복지재정 건전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2쪽, 저소득층 기초생활보장 및 위기가구 복지서비스 지원사업입니다.
추진실적으로 복지사각지대에 위기가정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지원을 위해 읍면동 맞춤형 복지팀과 권역별 무한돌봄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450가구에 대한 사례관리사업과 1억 4,000만 원 규모의 지역자원을 연계 지원하였으며 위기가정 624가구에 대해 생계, 의료, 주거비 등으로 긴급복지 및 무한돌봄사업비 2억 6,5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민관협력에 맞춤형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강화로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고 저소득층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해소에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누구나 어울려 살 수 있는 복지사회 구현입니다.
상반기에는 설 명절 이웃돕기 사업 및 공동모금회 기탁금으로 3,571가구 1억 4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푸드뱅크 사업을 통해 720가구 및 30개 시설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아동의 심리, 비전 형성, 정서 발달 지원 등 196명에 대한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 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14쪽, 하반기에도 이웃돕기 사업과 공동모금회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연말 방송모금행사를 기획하여 지역자원 연계를 통한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후원사업을 추진하여 나눔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5쪽 특수시책으로 첫 번째, 보훈명예수당 미수급자 발굴사업 추진입니다.
본 사업은 보훈처에 등록된 국가유공자 중 생업, 고령, 제도의 미인식 등으로 보훈명예수당 미신청자가 다수 있어 신청 안내 등 선제적 행정 대응으로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의 노고에 보답코자 하는 사항입니다.
관내 보훈대상자 중 216명이 미수령자로 있어 보훈지청과 민원토지과 협조로 안내문 발송 및 전화 안내하여 142명이 추가 신청하였으며 미신청자에 대해서는 추가 독려하고 연락두절자에 대해서는 개별방문으로 신청 완료토록 추진하겠습니다.
이어서 16쪽 두 번째, 장준하 평화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추진입니다.
본 용역은 항일 자주 독립과 평화통일운동, 문학 활동 등 평생을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장준하 선생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평화관 건립 등 사회적 인프라를 구축하여 나라 사랑 정신 계승 발전과 역사문화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도시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평화관 건립에 따른 사업타당성 검토, 기본계획안 구상과 사후관리방안에 대해 금주 내에 사업발주와 9월 중에 용역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7쪽,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고 이상으로 시민복지과 소관 2019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강준모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제가 질의 하나 드리겠는데 제일 마지막에 보고하신 장준하 평화관 건립 용역, 수립용역이 들어갔나요?
시민복지과장 안광호
제가 보고에서도 잠깐 말씀드렸는데요. 우선은 해당 수의계약이 되어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검토는 이루어지고 있는 사항이고요. 장준하기념사업회 하고 미팅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미팅이 끝나면 발주를 시작해서 이번 달 초쯤에 계약이 이루어지고요. 9월 중까지는 사업이 마무리되도록, 용역사업이 마무리되도록 추진할 예정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돌아가신 장소에 비문이 있나요?
시민복지과장 안광호
예, 약사계곡에 표지석이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지금 제가 말씀드린 게 양수발전소가 지금 추진되고 있잖아요.
시민복지과장 안광호
예, 맞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포천시에서 유치 신청은 했는데 아직 결정은 안 나왔는데 이게 겹치는지 안 겹치는지 아마 그 내용을 저도 잘 모르겠는데 그런 부분을 참조를 해 주시고. 그 다음에 평화관 건립도 약사계곡이나 이동면에 아무 시설 없이 배치했을 때는 오시는 분 자체도 상당히 없을 것 같거든요. 관광객이라든지 그쪽을 찾는 분들이 많으면 평화관 건립에 대한 내용이나 목적에 맞는 건데, 그래서 이거를 사람이 많이 관광객이 오는 지역으로 옮겨도 괜찮을 것 같고, 유치 신청이 되어서 만약에 양수발전소가 되면 전시관이 만들어지거든요. 양수발전소가 추진되려면, 유치가 됐더라도,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거든요. 그래서 과장님이 이 내용을 조금 알고 계시고 이 내용은 용역하시는 분들하고 반영해서 충분히 토의해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시민복지과장 안광호
예, 무슨 말씀인지 잘 알겠고요. 지난번에 기념사업회에서도 주민설명회 때 다녀오셨다고 말씀 들었고요. 저희도 부서에 확인한 결과 돌아가신 장소가 아래쪽에 담수가 되는 지역쪽에 언저리에 걸쳐져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저희가 판단할 때는 들어가는 지역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회측하고 협의를 해서 기념 행사할 수 있는 지역을 이전하는 것도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고요. 말씀하신 사항들을 잘 귀담아 들어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따로 또 부서에서 저희 의회하고 보고를 하실 거니까 이 내용은 아마 용역사항은 충분히 검토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민복지과장 안광호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시민복지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안광호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여성가족과 보고를 듣는 순서입니다만 류미애 여성가족과장님이 경조사 특별휴가 중인 관계로 김영길 복지환경국장님의 여성가족과 보고를 받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복지환경국장님 나오셔서 여성가족과 소관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국장 김영길
복지환경국장 김영길입니다.
먼저 의원님들께 양해의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오늘 류미애 여성가족과장님이 시모상으로 인하여 특별휴가 중인 관계로 제가 대신 보고드림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여성가족과 소관 2019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6쪽까지 기본현황 및 비전과 전략목표 등은 서면으로 대신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7쪽부터 13쪽까지 상반기 주요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7쪽 첫 번째, 평등하고 행복한 사회환경 조성입니다.
먼저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여성이 안전한 사회 구현을 위한 서비스 지원으로 화장실 불법촬영 점검 및 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하였고 경력단절여성을 위하여 포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통한 취창업 교육을 제공하였습니다.
다음은 하반기 추진계획입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양성평등 사회 구현으로 새로운 양성평등 방향 설정을 기획하여 각종 행사 및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6월 중 양성평등 주간행사와 전 직원을 대상으로 4대 폭력 교육을 실시하고 9월 중에는 여성평화 걷기 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8쪽입니다.
한부모 경력단절여성 워킹맘 지원을 통한 가족역량 강화입니다.
여성 새로일하기센터 및 건전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한 공공 서비스로 경력 단절 여성과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지원하고 건전한 결혼 문화 조성을 위한 작은 결혼식과 가족 친화 기업문화 확산을 위해 포천시청이 가족 친화 기업으로 재인증을 받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에서 10쪽까지 두 번째, 보육지원사업 확대로 행복한 보육 환경 조성이 되겠습니다.
상반기 주요 실적으로 작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포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와 더불어 권역형 유아종합지원센터로 아이사랑 놀이터 한 개소를 포천동 지역에 추가 설치하고자 4개 시군으로 벤치마킹 실시하였고 현재 설계 용역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계속적으로 국공립 어린이집의 환경 개선 자체 사업, 어린이집 무상 보육지원, 냉난방비 및 평가인증수수료 지원, 교직원 장기근속 수당 인상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에 아이와 부모가 행복한 보육환경 조성으로 권역형 영유아 종합지원센터인 아이사랑 놀이터를 9월 중에 개원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과 12쪽에 아동의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 환경 조성입니다.
상반기 주요 추진실적으로 아동복지시설 운영을 지원하고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 대하여 다각적인 지원을 추진하고 있으며 취약계층 아동에도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지원하여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5월 4일에는 어린이날 기념 가족 축제를 개최하여 우리 시 아동과 가족에게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계속적으로 기존 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며 특히 12쪽에 아동수당 등이 9월부터는 만 7세 이하까지 확대될 예정으로 본 정책을 적극 홍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4개소에 대한 환경개선사업과 등하원 문자알림서비스 실시로 안전하고 행복한 양육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에 네 번째, 다함께 행복한 사회 환경 조성입니다.
상반기 주요 추진실적으로 건전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한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 주민을 위한 지원사업과 5월 19일에 성황리에 개최된 세계인 어울림마당 축제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또한 1분기에는 우리 시 거주 청년 1,180명에게 총 2억 9,500만 원의 청년 기본 소득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외국인 주민과 다문화 가족이 우리 시에 잘 적응하여 모두가 행복한 포천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시 청년들의 자립기반 조성을 위하여 청년 기본 소득 분기별 지원, 청년 정책 기본 계획 수립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에 특수시책인 여성 평화 걷기 행사 추진입니다.
본 사업은 9월 21일 우리 시에서 개최하는 한탄강 마라톤 대회와 같이 진행할 예정으로 포천시 한탄강의 아름다운 비경을 널리 홍보하고 가족과 함께 평화를 염원하는 소중한 추억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입니다.
15쪽부터 16쪽에 주요사업은 보고서로 대신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여성가족과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면서 그동안 저의 공직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시고 대가 없이 명예퇴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조용춘 의장님과 여기 계신 모든 의원님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다만 금번 주요 업무보고를 류미애 여성가족과장님께서 자세하게 보고드려야 함에도 갑자기 시모상을 당하여 제가 대신 보고 드리게 된 점을 진심으로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강준모
김영길 국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행정감사까지 남았는데, 그때도 대리로 하실 일이 생길 수 있는데 인사를 너무 일찍 하시는 거 아닌가 싶습니다.
국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여성가족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노인장애인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입니다.
2019년 주요업무 계획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추진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5쪽까지 기본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쪽입니다.
첫 번째, 다양한 노인복지 지원으로 안정된 노인생활 향상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입니다.
10개 노인 주거시설과 59개 의료복지시설에 운영비 등 11개 사업비로 47억 5,8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3개 재가복지시설에 3개 사업비로 20억 5,6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노인의 안정적 생활지원으로 기초연금 등 4개 사업에 132억 6,2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노인돌봄사업으로 노인돌봄 종합 서비스 등 7개 사업에 4억 9,6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평생교육을 통한 활기찬 노년을 위하여 1억 7,500만 원의 사업비로 8개 노인대학을 운영 지원 중이며 포천시 노인회관 건립은 현재 설계 용역 중입니다.
풍요롭고 활기찬 노년을 위한 노인 일자리 사업으로 노인복지관 등 4개 수행 기관에 거리환경 지킴이 등 21개 사업단으로 총 1,414명이 참여 중이며 풍요롭고 활기찬 노년을 위하여 38억 9,600만 원의 사업비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7쪽입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입니다.
노인복지시설 지원 및 관리입니다.
76개 노인 주거 의료 재가시설 운영지원으로 68억 1,400만 원을 지원하겠으며 관리 강화를 위하여 복지 재정 효율화 계획에 의거하여 5월부터 10월까지 지도점검을 실시하며 의료복지시설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합동으로 점검을 실시하여 시설의 투명성과 복지 부적정 수급을 예방하겠습니다.
또한 하반기 노인복지시설 종사자와 시설장에 대한 교육을 상반기 6월 18일부터 19일 양일간 장애인복지시설과 함께 실시하고 하반기에도 실시할 계획입니다.
교육 시 복지 클린 서약식과 인권 선서 등을 함께 추진합니다.
노인의 안정적 생활지원 및 돌봄 서비스 지원입니다.
기초연금 등 안정적 생활지원을 위해 약 6만 9,500명에게 409억 3,300만 원을 지원하며 노인종합돌봄사업 등 돌봄사업에 2억 2,000만 원을 지원하여 1,002명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8쪽입니다.
8개 노인대학 운영비로 8,100만 원을 지원하겠으며 노인회관 건립에 총 사업비 20억 9,300만 원으로 2020년 11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풍요롭고 활기찬 노년을 위한 노인 일자리 사업입니다.
하반기에는 시장형 사업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자 합니다.
현재 시행 중인 시장형 사업인 포천 맛김사업단의 판로 개척을 위해 소흘읍 복지행정센터 내에 판매대를 설치하였고 신규 사업으로 동교 4통에 천보마을 노인 공동 작업장과 영중면 거사리에 자연산림영농사업단을 7월 1일 개소로 수행기간 공모 중에 있으며 소흘읍 복지행정센터 2층에 노인과 예비 청년 창업과 장애인이 함께 하는 행복 하모니 카페를 설치 준비 중에 있습니다.
9쪽입니다.
두 번째, 장애인 사회참여 확대와 체계적인 복지서비스 실현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입니다.
장애인복지시설 지원으로 23개 시설 인건비 등 13개 사업에 30억 5,0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장애인복지시설 지도점검은 2개소에 대하여 실시하였으며 5개소에 대하여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장애인단체 10개소에 대하여 장애인의날 행사 등 34개 사업을 추진하며 1억 1,5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장애인자립생활센터 2개소 10개 사업에 1억 5,5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장애인 활동 보조사업으로 3개 수행 기관에 3개 사업, 30억 3,9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장애인 일자리 사업에 51명 참여하여 3억 6,2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다음은 장애인복지관 건립사업으로 금년 1월에 국비 지원 건의를 위해 행정안전부 지역균형 발전과를 방문하였으며 행안부에서 추진 공모 중인 2020년 특수상황지역 지원사업에 공모 중에 있습니다.
10쪽입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입니다.
장애인복지관 건립사업입니다.
장애인복지관 건립은 국비지원사업 미대상으로 행안부 특수상황지역 사업비 공모, 국무조정실 생활SOC 사업 공모 등 국비 확보를 위해 진행 중입니다.
다음은 장애인복지시설 지원 및 지도감독입니다.
23개 장애인복지시설 운영비로 34억 5,000만 원을 지원하며 23개 시설에 대하여 회계분야 등을 중점으로 5월부터 10월까지 지도점검을 실시하겠으며 노인복지시설과 함께 상하반기 시설장 및 종사자에 대한 인권, 노무 교육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장애인 삶의 질 향상사업입니다.
장애인 일자리 지원사업으로 3개 유형 51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자 3억 6,200만 원을 집행하고자 합니다.
또한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운영 지원에 6,600만 원을 지원하고자 하며 1,473명에게 장애인연금 26억 6,300만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사업으로 340명의 장애인 활동지원을 위해 30억 3,900만 원을 집행하고자 합니다.
또한 장애인 복지 정책의 변화와 장애인의 복지 욕구 다양성을 우리 시 정책에 반영하고자 포천시 장애인 복지 증진을 위한 기본 조례를 제정하여 포천시 장애인 복지 증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12쪽입니다.
세 번째 활력 있는 노인 여가 활동 사업 추진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입니다.
어르신들의 여가 활동 지원을 위하여 경로당 2개소 신축, 48개 경로당 보수사업, 13개소 보일러 보수 사업 등 8억 7,200만 원을 집행 중이며 304개 경로당에 운영비, 운영난방비, 난방비, 사회봉사활동비를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2019년 경로당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경로당 지원 계획과 보수 비용 등 추가 지원 등을 심의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노인복지관 지원으로 인건비와 프로그램 사업비로 5억 1,0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13쪽, 하반기 추진계획입니다.
경로당 지원 계획입니다.
경로당 위험 요소 정비사업으로 23개소 5,000만 원, 경로당 여가 프로그램 운영비로 1,200만 원, 경로당 운영비 등으로 9억 100만 원을 지원하여 어르신들이 여가활동을 하는 데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경로당 책임보험 가입 사업으로 304개 경로당에 대해 대인, 대물, 손해배상, 책임보험 또는 책임공제가입으로 4,500만 원을 집행하겠습니다.
또한 10월에 2020년 경로당 지원 계획 심의를 위해 제2회 경로당운영위원회를 개최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의 여가활동을 위하여 노인복지관 운영 지원으로 인건비와 시설운영비, 프로그램 사업비로 5억 1,000만 원을 지원 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자연장지 운영 및 친자연적 장례 문화 정착 기반 조성입니다.
선진 장래 문화 정착을 위하여 내촌 공설자연장지 운영으로 수목장 1,200기와 잔디형 2,062기를 시설관리공단에 위탁 운영 중에 있으며 사용기한은 30년, 1구당 사용 및 관리비는 40만 원입니다.
현재 수목장에 644기, 잔디형에는 5월 1일부터 안치를 게시하여 6기가 안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친자연적 장례문화 확산을 위하여 관내 주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추진하여 장사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하 보고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노인장애인과 소관 2019년 주요업무 계획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추진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송상국 의원님.
송상국 의원
송상국 의원입니다.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자연 잔디형 장지는 5월에 개장으로 되어 있는데 아직 개장을 안 하신 건가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5월 1일자 공고 고시해서 개장한 겁니다. 개장식은 별도로 하지 않았습니다.
송상국 의원
그러면 지금 사용 중인 거예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현재 6기 안치 되어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이게 금액이 40만 원인데 여기에 보증금은 없는 건가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보증금 없고 40만 원을 시작할 때 내면 추가로 더 받는 비용은 없습니다.
송상국 의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참고적으로 하나 말씀을 드리겠는데요. 그냥 참고적으로 말씀드리는데 아침에 출근을 하면서 과장님 소관 부서 팀의 관련된 소관 업무가 궁금한 게 있어서 출근하면서 오던 중에 박민주 전)노인장애인과장님을 만났어요. 그분한테 그걸 물어봤더니, 오늘 물론 노인장애인과 소관 업무보고가 있었지만 그래도 업무보고 때 하는 사항은 아닌 거 같아서 궁금한 사항이 잠깐 간단한 거라 박민주 과장님한테 물어봤더니 박민주 과장님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잘 모르신다고 해서 제가 출근해서 9시 20분 경에, 금일 9시 20분 경에 팀장님 관용 전화로, 관내 전화로 전화를 했어요.
첫 번째 전화를 했더니 잠깐 자리를 비우셔서 화장실 가신 거 같다. 그러면 들어오면 전화를 달라고 했어요. 10분 지나서 또 전화했더니 과장님과 얘기 중이라는 거예요. 그러면 다시 전화를 달라고 하고 세 번째 전화를 한 거예요. 10분 단위로 계속 전화를 했는데 세 번째는 민원인과 상담을 진행 중이라는 거예요.
그래서 제가 마지막에 팀장님과 이렇게 통화하기가 힘드냐 그리고 그 텀이 있을 거 아니냐. 잠깐 과장님과 얘기가 끝났으면 얘기가 전달이 잘 되었어야 하는데, 물론 받는 분은 다 틀렸어요. 주무관님이 돌아가면서 받다 보니까 그렇게 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아쉬운 게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어떻게 보면 민원인의 궁금한 사항을 물어보는 입장인 거잖아요. 그런데 이렇게 소통이 안 된다고 하면 참 이게 아침부터 좀 그렇더라고요.
이 부분에 있어서 물론 아침 업무가 바쁜 거는 충분히 이해합니다. 노인장애인과 업무도 많으시고 또 업무 권역도 넓어서 바쁘신 건 알겠지만 그래도 민원인의 한 사람으로 세 번 전화해서, 결국은 박민주 과장님이 저한테 그걸 알아서 오셨더라고요. 박민주 과장님이 저한테 설명을 해 주시더라고요, 본회의장 들어오기 전에. 물론 팀장님한테 카톡도 왔지만 이런 거 같은 거 과장님께서 조금만 신경을 써 줬으면 하는 바람으로 참고적으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변명의 여지가 없고요. 의원님께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송상국 의원
아니요, 저는 의원님한테 불편이 아니라 시민한테 불편을 드린 거 같아서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시정토록하겠습니다.
송상국 의원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송상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옥 의원
박혜옥 의원입니다. 8쪽에 노인 일자리사업에 보시면 포천시 1호, 노인공동작업장 있잖아요. 동교마을, 천보마을은 어떤 작업장인가요, 어떤 품목, 어떤 걸 생산하시는 건지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어르신들이 하기 편한 걸로 해서 현재 양말을 하고 준비 중에 있고요. 양말을 뒤집거나 이렇게 끼는 포장하는 작업입니다.
박혜옥 의원
그냥 단순 부업이시지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노인 일자리의, 기본적으로 일자리의 참여에 대한 비용이 나가고 공동 작업을 통해서 수익이 많지는 않겠지만 나오는 건 재투자를 한다거나 수익을 분배하거나 그런 형태로 운영 중에 있고 현재로서는 처음에 하기 편한 걸로 해서 양말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그러면 그 밑에 2호, 자연산림영농사업단은 어떤 사업이지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여기는 신북면사무소 앞에 책상 없는 학교인가 거기가 수행 기관을 신청했고요. 영중면 거사리에 유휴지를 임대해서 오이라든가 반찬 할 수 있는 거 현재 파종해서 수확물로 조림 정도의 반찬을 만들어서 판매까지 하는 그런 형태로 운영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대상지는 거사리가 되는 거고 그것을 시행하는 것은 책상 없는 학교, 사업비는 별도로 들어가는 게 없는 건가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노인일자리사업비에서 부대비용으로 일정부분 시설 투자라든가 그런 걸 쓸 수가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알겠습니다. 또 하나는 13쪽에 보면 경로당 책임보험 가입 추진 계획 있잖아요. 책임보험은 어떤 상황에서 책임보험을 가입하는 거지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경로당이 노인복지시설로 되어 있기 때문에 화재보험은 예전부터 의무적으로 가입하라고 해서 가입이 되어 있었는데 대물이나 대인, 손해배상과 관련해서도 가입을 원칙적으로, 의무적으로 경로당 자체에서 회비로 가입을 해야 하는데 비용이 15만 원 정도, 큰 돈은 아닌데 그걸 상당히 꺼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번에 저희가 시에서 시비로 특수시책은 아니겠지만 사업비로 편성해서 304개 경로당 전체를 가입시키려고 하는 사업입니다.
박혜옥 의원
그러면 이게 대인·대물은 다른 사람을 다치게 했거나 내 물건이 아닌 다른 사람이나 물건을 망가뜨렸을 때 보상을 해주는 거잖아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예, 그 경로당 내에서 발생 되는 사항이요.
박혜옥 의원
그러면 경로당 내는 어떻게 보면 경로당 물건이잖아요. 그런데 거기서 대물이나 대인이 해당되는 게 있을까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때에 따라서 보험이라는 게 설계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상황이 발생될 거를 대비해서 하는 거기 때문에 그런 걸 대비한다고 하면 대인·대물·상해까지 다 종합적으로 가입시켜 주는 게 어르신들을 위해서 좋을 것 같습니다.
박혜옥 의원
아직 구체적인 어떤 보험,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예, 저희가 공개입찰해서 다 받아서 선정해야 하기 때문에 아직 구체적인 건 안 나왔습니다.
박혜옥 의원
보상기준이나 보상 이런 거는 아직 없는 건가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예.
박혜옥 의원
알겠습니다. 나오면 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예.
박혜옥 의원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손세화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세화 의원
손세화 의원입니다. 특수시책에 어르신과 청년학생 홈쉐어링 행복 공감 사업에 관련된 질의하겠습니다. 2019년 1월부터 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매칭된 가구가 있긴 있나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2008년도에 대진대학교 행정학과와 중국어학과 학생들이 제안은 아니지만 프리젠테이션을 한번 하러 왔었던 것으로 알고 있고요. 거기서 홈쉐어링이라는 사업을 저희 과에 설명을 했었고 그래서 특수시책으로 시작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추진이 잘 안 되는 게 대규모 사업은 아닌데 현재 노인분이랑 대학생은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데 어르신들 확보하는 게 잘 안 되고 있고요. 지금 주거복지팀에 저희가 알아보고 있는데 LH에서도 저소득층을 상대로 하는 매입 임대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혹시 매 임대 물량 중에 홈쉐어링 하우스를 협약이라든가 그런 형태를 통해서 저희 포천시에 한 동 정도 물량을 제공하면 추진이 수월하지 않을까 하고 건축과 주거복지팀에 문의하고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지금 대학생이랑 어르신들 매칭 된 가구 수가,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현재는 없습니다.
손세화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손세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노인장애인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일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산림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과장 손영길
산림과장 손영길입니다.
산림과 소관 2019년 주요업무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4쪽까지 기본현황과 비전 및 전략목표는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고 5쪽에 2019년 주요 추진실적인 및 향후 추진 계획입니다.
조림사업은 백합나무 등 5종 60㏊를 내촌면 내리 산 113-2 등 68필지 4월 말에 식재 완료하였으며 사업비는 2억 4,700만 원입니다.
경관디자인 조림사업은 제1회 추경예산을 편성하여 한탄강 하늘다리 인근 가로변에 5월 10일 식재 완료하였으며 사업비는 4,100만 원입니다.
6쪽에 산림병해충 방제사업은 소나무 재선충병 피해 고사목 4,808본을 3월 말까지 제거하였고 사업비는 5억 6,200만 원이며 예방나무 조사를 137㏊ 2억 2,800만 원으로 3월 말까지 사업을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소나무 재선충병약 1,500본 제거 및 방제를 실시할 계획이며 사업비는 1억 5,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7쪽에 산불방지대책은 봄철 2월 15일부터 6월 15일까지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설치하여 주말 및 공휴일에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산불전문진화대 32명과 읍면동 산불감시원 56명을 사역하였으며 민간헬기 한 대를 임차하여 초동진화에 주력함으로 말미암아 발생 건수 9건으로 대형 산불은 없었습니다.
하반기 계획으로 가을철 산불방지대책은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겠으며 홍보 계도 등 예방활동과 초동 진화에 철저를 기도록 하겠습니다.
8쪽에 간선임도 신설사업은 2.18㎞로 대상지는 신읍동 산 55번지 등 2개소이며 3월에 착공하여 사업 중이고 작업 공정은 25%입니다.
임도 보수 및 구조 개량 대상지는 신북면 금동리 89번지 등 1개소로 각 2㎞ 씩 총 4㎞이며 4월에 공사착공하여 사업 중이며 작업 공정은 현재 10%입니다.
하반기 계획으로 간선임도 설치는 9월 초까지 공사 완료할 계획이며 구조 개량 및 보수 사업은 7월 말까지 사업 완료할 계획입니다.
9쪽에 2018년 8월 26일부터 9월 1일까지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 피해지 복구사업은 영북면 운천리 362-9번지 등 3개소이며 추진실적은 3월에 착공하여 공정률 40%이며 6월 중순까지 복구 작업 완료하여 준공 처리할 예정입니다.
10쪽에 국가생태탐방로 조성사업은 광릉숲 주변에 데크로드, 쉼터 안내판 등을 설치하는 것으로 대상지는 소흘읍 직동리, 이곡리 등이며 사업량은 1.2㎞로 추진실적으로 3월에 공사 착공하여 현재 공정률은 52%입니다.
다음에 명성산 억새군락지 쉼터 조성사업은 영북면 산정리 산 9-122번지 억새군락지 데크로드 235m, 포토존, 전망대 등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추진실적으로는 4월에 공사착공하여 현재 공정률은 10%입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 국가생태탐방로는 8월 말까지 1구간 사업을 준공할 계획이고 2구간은 7월에 착공하여 11월에 준공할 계획입니다.
명성산 억새군락지 쉼터 조성사업은 9월 말까지 조성사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11쪽에 임진강 평화문화권 지역개발사업은 창수면 오가리에서 일동면 수입리 간 13.7㎞에 대해서 3.8선길 문화공간 역사체험길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국도비 보조 83억 2,400만 원이며 현재 실시설계 중이고 문화재 집회 조사,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등 용역 진행 중이며 하반기 계획으로 용역 완료 후에 금년 11월에 사업을 착공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12쪽에 책임 있는 산림허가 행정추진입니다.
상반기 실적으로 평균 경사도 검증 시스템 7건을 완료하여 허가 기준 정확성 확보 및 과도한 산지개발 방지에 노력하였으며 산지 전용 기간 만료 안내문 144건을 사전에 발송하여 민원인이 허가 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책임 있는 허가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또한 59개소에 대한 해빙기 안전 점검을 실시하여 예방 조치를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 계획으로는 평균 경사도 검증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산지전용 기간만료 안내문을 사전에 발송하여 민원인이 허가기간을 일실하는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행정서비스를 하겠습니다.
또한 우기철 안전점검 및 재난문자 발송으로 허가지 산사태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3쪽에 특수시책입니다.
한반도 평화 중심 포천시를 중심으로 하는 생태경관숲 조성사업입니다.
대상지는 관인면 중리 한탄강 홍수터와 영북면 대회산리 하늘다리 연적지이며 조성면적은 12.3㏊이고 사업비는 국도비 1억 5,300만 원입니다.
식재 수종은 경관숲으로 자작나무 큰 묘목과 소 묘목을 식목 행사로 시민 한그루 나무 심기를 4월 중에 식재 완료하였고 상록수종인 회향목으로 한반도 평화중심 포천이라는 글자를 디자인하여 4월 말에 식재를 완료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명품자작나무숲 조성과 주상절리길 메타세쿼이아 길을 2020년부터 2020년까지 연차별 추진함으로 한탄강 비둘기낭과 하늘다리, 지질공원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힐링공원 조성 등 지역 관광자원에 또 다른 녹색기반을 조성토록하겠습니다.
14쪽에 특수시책, 산불위험요인 사전 제거 파쇄 작업은 산불발생에 주 원인이 되고 있는 영농부산물 소각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 파쇄기를 임대하여 읍면동 재배정하고 읍면동에서는 산림과 연접된 100m 이내 영농부산물 소각을 원하는 농민들이 활용하도록 파쇄기를 지원하는 사업이며 사업비는 6,700만 원으로 봄철에 6월 말까지 운영하였고 하반기에는 읍면동에서 추진토록하고 산불예방과 불법 소각행위 없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15쪽에서 16쪽까지 주요사업 신규사업과 계속사업 추진현황은 유인물로 갈음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산림과 소관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연제창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산불위험요인 사전 제거 파쇄 사업 같은 경우에 파쇄기가 새 것이 대당 얼마 정도예요?
산림과장 손영길
파쇄기 임차비요?
연제창 의원
임차비 말고 구입할 때,
산림과장 손영길
구입하는 게 아니고 임차하는 겁니다.
연제창 의원
구입할 때 비용은 얼마나 하냐는 거지요.
산림과장 손영길
구입비용은 거의 1,000 만 원 이상 되기 때문에, 1,500만 원에서 2,000만 원까지 되기 때문에 저희가 임차하는 방법을,
연제창 의원
임차하는 기계, 새 제품 비용을 정확히는 모르시지요?
산림과장 손영길
예.
연제창 의원
매년 이거를 임차하시는 거지요?
산림과장 손영길
예, 매년 해마다 작년이나 예년 같은 경우는 한 대, 두 대만 저희가 임차해서 산불진화대원을 활용해서 했는데 이 임차해서 파쇄 사업하는 것이 읍면동에 알려지다보니까 요구하는 주민들이 많아졌습니다. 금년에는 특수시책으로 11개 읍면동에 전체적으로 임차를 다 해서 지원을 하는 그런 방법을 특수시책으로 지금 하는 겁니다.
연제창 의원
제가 어떤 기계인지는 정확히는 모르지만 과장님이 말씀하셨듯이 1,000만 원 이상이 갈 거라고 하는데 그거는 자세히 알아보셔야 하겠지만 1년에 사실 90만 원씩 5개 하면 450만 원이잖아요. 매년 이거를 계속 임차를 해야 한다고 하면 구입하는 게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요?
산림과장 손영길
운영위원장님 좋은 말씀 주셨는데 저희가 영농부산물을 소각하는 데에 있어서 산불 예방을 위한 사업으로 100m이내만 했는데 사실상 주민들은 고춧대라든지 깻단 이런 걸 다 파쇄하기를 원하는 주민들이 점점 많아지다보니까 100m이외에 것도 자기네 밭에, 논밭에 있는 것을 처리하기 어려우니까 그런 거까지 다 해달라는 요구사항이 많아져서 친환경농업과와 같이 연대를 해서 그쪽에서도 임차를 하든지 아예 구입을 하든지 하는 방법을 해서 그걸 활용해서 100m 이내든 이외이든 아예 구입하는 방법을 모색 중에 있습니다.
연제창 의원
수요는 점점 많아지는데 지금 농민들 보면 밭이나 논에 불 때지 말라고 말씀하시는데, 아까 말씀하신 고춧대 같은 경우도 불 때지 말라고 말씀하시는데 사실 처리 방법이 별로 없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농민분들이 굉장히 불편을 많이 호소하세요. 그런데 이제 이런 부분을 임차가 아니라 구입해 놓고 폭 넓게 농민들한테 사용할 수 있게끔 해주면 활용도가 높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요. 아마 임차보다는 1년 상시 사용할 수 있는 그쪽으로 가셔야 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하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검토를 해주십시오.
산림과장 손영길
긍정적으로 생각해서 금년도에 예산편성된 사항은 시범적으로 추진을 해보고 내년에는 농정 파트와 같이 협의해서 아예 구입 방향을 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박혜옥 의원
지동산촌마을 지금 영업하고 계시는 건가요?
산림과장 손영길
지동산촌마을은 그때 주요사업장 답사하셔서 보셨듯이 저희가 보강사업을 할 부분이 있어서 아직 개장은 안 했습니다.
박혜옥 의원
제가 여쭤보는 건 그때 지적했던 부분이 있잖아요. 보강사업이 되셨나 해서요.
산림과장 손영길
보강사업을 그때 지적했던 부분 장애인들 편의를 위해서 오르막을 약하게 하는 거 설계를 해서 견적 받아서 추진하려고 계획 중에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아직 안 하신 거고 설계 받고 계신 거네요.
산림과장 손영길
예.
박혜옥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산림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손영길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생태공원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생태공원과장 박남중
생태공원과장 박남중입니다.
2019년 생태공원과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5쪽까지 기본현황, 비전 및 전략목표는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6쪽부터 11쪽의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첫 번째로 6쪽에 공원녹지 조성 및 가로수 관리를 통한 푸른 포천 실현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철쭉·진달래 테마동산 조성, 생태쌈지공원 조성, 아름다운 공원 가꾸기 사업, 봄철 다리 난간 꽃묘 식재와 가로수 가지치기 및 보식사업 등을 추진하였으며 철쭉·진달래 테마동산 조성 및 생태쌈지공원 조성사업은 14쪽 주요사업 추진현황 중 신규사업 보고 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하반기에는 9월에 가을철 다리 난간 꽃묘 식재와 추경에 예산을 확보해서 주요 가로 화단에 가을꽃을 식재하여 도로변 경관을 개선하여 포천을 찾는 관광객에게 우리 시 깨끗한 이미지를 제공하고 가로수 1만 9,355본에 대해서 방재를 실시하여 가로수 병해충을 사전에 예방하여 쾌적한 가로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 특성화 공원 확충을 통한 질 높은 시민 복지 제공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첫째, 선단동 문화공원 조성사업은 광장 숲길 등을 조성 중에 있으며 공사진행률은 50%이고 둘째, 청계저수지 수변공원 조성사업은 설계용역 진행률이 85%입니다.
마지막으로 태봉민간공원 조성 특례사업은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후 사업 추진 예정자와 6월 4일 협약 체결을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선단동 문화공원 조성공사를 준공하겠으며 청계저수지 수변공원 조성은 설계 용역 후 경기도 계약심사를 의뢰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태봉민간공원 조성 특례사업은 협약체결이 완료되었으므로 공원조성 추진을 위한 법적 절차를 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숲에서 즐기는 힐링, 천보산 자연휴양림 운영관리입니다.
상반기에는 휴양림 시설 정비공사, 인력충원, 조례 개정 등을 추진하여 6월 12일 개장을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하반기에는 포토존, 테마산책로 및 꽃밭조성, 숲해설 체험프로그램 등을 유치하여 휴양림을 내실 있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지역과 함께 특색 있는 치유의숲 조성 관리입니다.
상반기에는 치유의숲 산림치유지도자 위탁업체를 1월에 선정하여 방문객들에게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무료 제공하고 있으며 입간판 제작 및 화단을 조성하였으며 현재 치유의숲 내 유아숲 체험원을 조성 중입니다.
또한 하반기에는 치유의숲 내 거북이 형상을 활용한 특화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다 많은 즐길거리와 볼거리를 방문객에게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특수시책으로 치유의숲을 포함한 신북권역 신 숲길 관광벨트 개발입니다.
치유의 숲과 지동산촌마을 간에 완만한 숲길을 개설하는 사업으로 사전조사 등을 통해 사업자 선정을 하여 착수하였고 6월 말까지 치유의숲과 연결한 숲길을 개발하여 더 많은 관광객이 방문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의 주요사업 추진현황으로 먼저 신규사업은 총 2건입니다.
첫 번째로 철쭉·진달래 테마동산 조성공사는 군내면 하성북리 633번지 청성역사공원 충원탑 뒤편 3,600㎡에 사업비 1억 원을 투입하여 철쭉 테마동산을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생태쌈지공원 조성으로 신북면 심곡리와 내촌면 음현리에 두 개소의 쌈지공원을 조성하여 마을주민들에게 여가와 휴가 공간을 제공하였습니다.
14~16쪽까지의 주요 계속사업은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생태공원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생태공원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박남중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생태공원과 보고를 끝으로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장시간 보고에 임해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제4차 본회의는 6월 7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5분 산회
출석의원(6명)
연제창 임종훈 강준모 손세화 송상국 박혜옥
출석공무원(6명)
복지환경국장 김영길 시민복지과장 안광호 친환경정책과장 전주용 환경지도과장 박민주 산림과장 손영길 생태공원과장 박남중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