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전산과장 김용택입니다.
홍보전산과 소관 2019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8쪽, 기본 및 일반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고 9쪽, 주요사업 추진계획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전략적 협업 홍보강화입니다.
시민중심 홍보컨텐츠로 공감소통의 시정홍보 추진을 위해서 SNS를 활용한 유익한 생활정보와 시민참여 이벤트를 추진해서 홍보 영향력을 증대하고 공감행정을 선도하는 시민기자단 및 SNS서포터즈 운영을 통해 연찬회 및 워크숍을 통해서 시민기자가 분야별로 취재기사를 발굴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포천소식 웹진 운영 및 소식지 발행을 내실 있는 편집회의를 통해서 참신하고 따뜻한 생활정보를 위주로 편집해서 기존에 운영 중인 시민뉴스, 신바람뉴스, 뉴스레터에 지속적으로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계절이슈별 전략적인 계획 및 종합홍보 추진을 위해 드라마 등 영화, 예능방송 찰영을 적극 유치하고 우리 시 대표축제에 대한 TV CF를 제작해서 송출하는 방송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를 적극 추진해 나가고 시정 이슈, 관광, 축제 등에 대한 기획 동영상을 자체 제작해서 활용하겠으며 시민 요구사항 및 시정의 종합 홍보 등에 대한 부서 지원을 위해서 영상 및 시각디자인 제작지원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10쪽, 홍보대사 운영은 종전 단순행사 참여에서 홍보물 제작모델과 행사진행 등 역할을 강화해서 활성화해 나가고 주요 시정 성과와 관광지, 계절별 축제행사 등의 이미지를 전광판, 전자게시판, 홍보시설물 등 각종 매체를 적극 활용해서 시정 및 관광자원 홍보에 집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한 시정홍보도 강화해 나가하겠습니다.
공정하고 신속한 시정홍보를 위해서 시정 보도자료를 연중 제공하고 중앙부처의 정책보도 기사를 선제적으로 모니터링해서 내부 공유토록 하겠으며 주요정책 및 시정이슈 중심의 기획기사 제고와 컬럼를 통한 홍보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공감 및 시정홍보를 위해서 각종 언론매체 정기기자간담회 등 언론사와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신문기자 스크랩 등 언론매체 상시모니터링과 관내 미담사례를 발굴해서 제공하는 등 시 이미지 제고 및 시민공감을 위한 다양한 홍보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1쪽, 두 번째로 ICT 혁신행정서비스를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2012년 정부정책에 의해서 행안부에서 아날로그 방식의 전국단위의 행정전화서비스가 종료되고 디지털 행정전화서비스로 도입된 후에 우리 시는 2013년 5월 KT를 사업자로 선정해서 단말기 및 교환기의 무상설치로 그동안 10억 원의 비용을 절감해서 사용 중입니다만 금년도 5월 6년의 계약기간이 종료되어 사업자를 재선정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KT, LG, SK 등 이동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사업자 제안평가를 실시해서 계약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사업비는 100% 계약대상자 부담으로 추진되며 사업이 추진되면 최신 서버 및 네트워크 장비 교체로 행정망 속도가 증설되어서 신속한 업무지원이 가능하고 부서별 광케이블이 구축이 되어서 안정적인 전화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아울러 IT 행정업무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서 국토지리정보원 국비 50% 매칭으로 3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서 2006년 수치지형도 제작 이후 변화된 실제 지형지물 정보를 반영하여 도시기반시설물을 체계적으로 유지관리해서 설계의 기초자료로 활용성을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2쪽, 공무원 정보화역량강화를 통한 안정적 업무수행을 위해서 전직원 보안교육과 신규자용 정보화 및 개인정보보호 교육 매뉴얼을 제작해서 배부하고 또한 정보통신장비 유지관리를 통한 전산장애 사전 예방을 위해서 온나라 및 공동기반시스템 장비유지관리를 지속 시행토록 하겠으며 포천시 정보화의 비전 및 목표설정과 정보화 미래 모델 발굴 등 최신 정보화 기술변화에 따른 기본계획을 수립해서 중단 없는 내부행정서비스 체결을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부터 14쪽, 세 번째 빅데이터를 활용한 안전안심도시 기반을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민선7기 시정 기초자료 구축을 통한 신규통계 개발을 위해 부서 수요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해서 데이터베이스화 해서 시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빅데이터 기반 통계 분석 발굴과 인구이동 및 교통량 흐름을 분석해서 맞춤형 대시민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나가도록 하고 포천시 공공데이터 활용계획을 수립해서 포천시 보유 데이터 전수조사 및 데이터 표준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데이터 분석토대를 마련하고 온라인 공간을 활용해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공유하고 소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4쪽, CCTV 통합관제센터 운영은 작년도에 리모델링과 신축 공간을 마련하였으며 금년도 3월까지 생활 및 차량방범, 교통정보, 어린이보호구역의 CCTV를 통합하는 관제 및 영상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 위원 채용 등 공식 운영에 필요한 준비과정을 거쳐서 4월 준공식과 함께 스마트 안전안심도시선포식을 개최하고 시범운영을 6월 1일부터 공식 운영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특수시책에 대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전략적 협업홍보시스템을 구축해서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협업홍보시스템은 이슈발굴, 전략결정, 전략실행, 평가 및 활용 4단계 과정으로 팀장급 이상 월별 홍보협의회와 국장급 이상 홍보협업회의에서 이슈를 발굴하고 전략을 결정해서 실행하고 모니터링과 전문가 의견을 통해 성과 및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것이 기본 구성입니다.
금년도에는 첫 번째, 산재해 있는 주요정책에 대해 위기예측단계부터 위기관리팀을 구성해서 협업미팅을 통해 단계별, 상황별 대처방법과 메시지 및 논리개발로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며 두 번째, 주요사항별 스토리 중심의 미디어물을 제작해서 블로그, 유튜브 등 SNS 매체와 연동시키는 체제로 확장하고 세 번째, 타겟층을 관내외 계층별, 지역별로 분석하고 공략하는 방법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홍보의 빅데이터 개념을 활용하는 방안에 집중해서 시스템을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월까지 기본계획 수립과 전문가 자문을 거쳐서 시스템을 구축해서 3월 1일부터 가동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6쪽 두 번째,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시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포털에서 운영 중인 회원수, 최근 활동실적 등 선정기준에 적합한 우리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온라인상의 민간협업체계를 마련해서 시정소식지 등 주요 홍보이슈를 지역주민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함으로써 홍보효과 극대화 및 주민과의 쌍방향 소통 체계를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쪽 세 번째, 포천시 주요현안에 대한 자료구축 환경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 2,100만 원을 확보해서 전 직원과 시의회,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인구, 일자리, 미세먼지, 사건사고 등 주요 현안사항을 웹 GIS 포털서비스를 통한 자료분석 결과를 안정적으로 제공해서 시의 정책결정과 주민의 일상생활을 위한 정보를 제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8쪽,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3건으로 서면으로 보고를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 홍보전산과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