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회의록, 영상, 의원, 질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손세화 의원 제목 포천시 로컬푸드 육성 및 지원사항
대수 제5대 회기 제139회
차수 제5차 날짜 2019.03.28 목요일
회의록 제139회 본회의 제5차 보기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손세화 의원 질문내용
포천시 로컬푸드 육성 및 지원사항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전국에 분포한 로컬푸드직매장 229개소 중에 118개소는 지자체 등이 지원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여러 지자체가 시민에게 안전한 농산물과 우수한 품질의 농식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농업인의 소득안정과 시민의 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로컬푸드를 육성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박윤국 포천시장님께서는 이와 같은 맥락으로 2018년 6월 26일 경기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로컬푸드 판매장을 확대하겠다고 하신 바 있습니다.
또한 2019년 2월 11일 친환경농업과에서는 도비 2억 4,000만 원, 시비 5억 6,000만 원, 자부담 2억 원으로 로컬푸드직매장을 건립 지원하겠다고 보고한 바 있습니다.
그렇다면 포천시 로컬푸드 육성 및 지원의 현주소는 어떠합니까?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질문하고자 합니다.
첫째, 포천시가 지난달까지 적극적으로 로컬푸드직매장 건립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다가 갑작스럽게 자체적으로 예산을 삭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둘째, 현재 포천시 로컬푸드직매장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습니까?
시에서 지원하는 사업비 및 참여농가 현황, 매출액 등 운영현황에 대해 상세히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로컬푸드 육성 및 지원에 관해 포천시는 어떠한 사업을 계획 중인지, 추진상에 문제점은 없는지, 장밋빛 전망이 아닌 현실적인 전망과 농가 소득원 창출을 위한 방향성 있는 대책, 육성의 방향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답변 회의록, 답변 영상, 답변자,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 시 로컬푸드 육성 및 지원사항에 대한 답변
대수 제5대 회기 제139회
차수 제5차 날짜 2019.03.28 목요일
답변 회의록 제139회 본회의 제5차 보기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문화경제국장 유충현 답변내용
문화경제국장 유충현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조용춘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손세화 의원님께서 우리 시 로컬푸드 육성 및 지원사항의 제목으로 질문하신 시정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로컬푸드 직매장 건립 예산 삭감 이유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포천시 로컬푸드직매장은 설운동에 위치한 포천로컬푸드파머스마켓으로 1군데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도 포천농협과 포천로컬푸드 파머스마켓 직매장건립 지원대상으로 확정되었으나 포천농협 신축계획으로 명시이월되어 금년도에 추진할 예정이고 금년도에 추가로 선정되어 로컬푸드직매장 건립사업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가산농협과 늘푸른농산 각 4억 원의 직매장 건립 사업은 일단 보류 중에 있습니다.
늘푸른농산이 건립하고자 하는 사업대상지인 송우리 지역은 현재 운영 중인 포천파머스마켓과 거리상 너무 가깝다는 민원의 제기 및 가산농협 로컬푸드 지원사업은 신중히 검토할 필요가 있어 삭감하였으나 파머스마켓의 운영에 지장을 주지 않고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 및 사업운영 형태를 포천로컬푸드 파머스마켓과 차별화하여 변경한 후 제2회 추경에 시비를 확보하여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포천시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현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포천 로컬푸드파머스마켓은 총 사업비 1억 2,000만 원을 지원으로 2014년 8월 14일 개장하여 현재까지 5년째 운영 중에 있으며 매장면적 228㎡에 380농가가 참여하여 총 80여개의 품목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포천로컬푸드 파머스마켓 매출실적은 2014년 3억 1,600만 원으로 시작하여 매년 50% 이상 증가되다가 2018년도에는 2017년도 대비 10% 정도 감소한 11억 2,900만 원입니다.
아울러 2018년도 로컬푸드직매장 건립사업으로 확정된 2억 5,000만 원은 2019년도로 명시이월 되어 올해 4월 중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농가에 납품하는 포장재 지원사업으로 2018년도에는 2,400만 원이 지원되었고 금년도에는 2,9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 포천시 로컬푸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포천시 지원계획과 추진상 문제점, 현실적인 전망과 방향성 있는 대책, 육성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로컬푸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지원계획 및 추진상 문제점과 대책으로 로컬푸드를 육성하기 위한 우리 시 지원계획은 2018년 로컬푸드직매장 건립사업으로 포천농협과 포천로컬푸드파머스마켓 2개소를 명시이월하여 금년도에 리모델링 공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금년도에 선정된 가산농협과 포천농업회사법인 늘푸른농산 2개소를 추가 설치할 계획으로 로컬푸드직매장 운영 형태는 포천농협과 가산농협은 샵앤샵 형태로 건립하고 늘푸른농산은 농가 레스토랑 운영형태로 소비자가 많고 접근성이 좋은 송우리에 건립하여 수도권 주민에게 포천시 농산물을 홍보하기 위한 물류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며 또한 우리 시 우수한 농축산물의 소비촉진을 위한 다양한 로컬푸드를 건립 지원할 계획입니다.
금년도 로컬푸드 연중생산체계 구축사업은 비닐하우스, 저온저장고 지원사업으로 15농가 9,000만 원을 1회 추경에 요구하였으며 로컬푸드 납품농가 포장재 지원사업으로 1억 4,600만 원을 지원할 것이며 로컬푸드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품목별 생산자 단체 조직화가 선행되어야 하나 포천시의 대부분 농가 중, 특히 시설채소농가는 특정품목만을 재배하여 바로 가락동 시장에 납품하는 등의 유통방식을 택하고 있어 다양한 품목이 없는 실정이고 또한, 관내 4개소 로컬푸드직매장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품목의 개발과 400여 농가가 참여하여 납품해야 운영이 가능하나 우선 생산자 단체가 조직화 되어 있지 않고 로컬푸드에 납품하는 상품에 대한 포천시만의 인증시스템이 없어 소비자의 신뢰가 낮은 실정일 뿐 아니라 농업인 생산자에 대한 정확한 통계가 없어 지역농산물이 얼마나 생산되고 납품되는지 알 수가 없어 농업정책을 세우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다 현실적인 문제입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로컬푸드직매장 2개소를 조기에 건립하여 1차 농산물 생산자의 납품처를 마련할 계획이며 농가당 다품목을 육성하고자 직매장별로 기획재배를 실시하고 농가가 납품한 농산물에 대하여 전량 판매가 가능하도록 체계를 구축하여 농업인은 농사를 짓기만 하고 판매는 시와 로컬푸드직매장에서 책임지는 시스템으로 개선하겠습니다.
또한 로컬푸드 납품농가에 대한 생산현황 자료를 토대로 품목별로 조직화 교육을 실시하겠으며 농업인에 대한 인증제를 조례로 지정하여 우리 시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및 농산물 가공품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및 품질규정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하겠습니다.
로컬푸드 육성의 현실적인 전망과 방향성 있는 대책 및 육성 방안입니다.
2018년부터 정부정책에 따라 지역별로 푸드플랜을 수립하고 공공급식 조례를 마련하여 계획성 있는 지역로컬푸드 관리 및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하고 2020년부터는 군납 및 학교급식이 안전한 먹거리 제공 및 위생적인 농산물 공급 체계를 위해 전처리를 하여 납품하는 시스템으로 바뀌고 있으므로 향후 우리 시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에 대한 정확한 통계를 가지고 기획재배 하여 납품할 수 있도록 푸드플랜 계획을 세워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하여 심혈을 기울여 추진하여야 함에 따라 우리 시는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를 의원 발의로 1차 추진하였고 우리 시 푸드플랜을 세우기 위하여 농림축산식품부에 지역단위 푸드플랜 지원사업의 신청 및 시장 공약사항으로 2020년에 농촌자원복합산업화 지원사업으로 포천시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건립하고자 사업신청을 하여 선정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를 방문하는 등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시 관내 지역농산물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생산단계부터 유통 판매까지 농업인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생산자와 소비자가 교류할 수 있는 유통체계 구축에도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