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회의록, 영상, 의원, 질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손세화 의원 제목 [보충질문]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이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 갈 수 있는 방안
대수 제5대 회기 제145회
차수 제8차 날짜 2019.12.20 금요일
회의록 제145회 본회의 제8차 보기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손세화 의원 질문내용
안녕하십니까? 손세화 의원입니다.
본의원의 시정질문에 대해 성의있게 답변 해주신 부시장님께 감사드립니다. 부시장님을 통하여 다문화가족을 위하여 포천시의 다양한 노력에 대한 구체적인 답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럼, 답변받은 내용을 토대로 보충질문 하겠습니다.
포천시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 현황을 토대로보면, 포천시에 거주하는 외국인주민 19,543명 중 외국인근로자는 9,246명으로 47%를 차지하고 있는데 부시장님의 답변을 보면 포천시는 결혼이민자 및 귀화자에 대한 정책에 치우쳐 있고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정책은 다소 부실한 것 같습니다.
특히 포천시 14개 읍·면·동 외국인근로자 19,543명 중 가산면에 3,015명(2위 소흘읍 1,175명, 3위 선단동 1,085명)이 집중적으로 일하고 있는데 포천시는 외국인이 가장 많은 가산면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둘째, 송우리 버스터미널 주변에 다문화거리를 조성하고자 검토한다는 이야기는 오래전부터 들어왔으나 추진된 바가 없습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듣고 싶습니다.
본 의원은 포천시에서 외국인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포천시상공회의소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반영하고, 가산면 주민들및 소흘읍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며 위와 같은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외국인주민이 많은 지방자치단체는 우범지역이라는 왜곡된 사회적 인식 대신 외국인주민과 상생하는 발전적인 포천시의 이미지를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본 의원의 보충질문에 구체적인 답변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답변 회의록, 답변 영상, 답변자,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천시민과 포천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이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안
대수 제5대 회기 제163회
차수 제8차 날짜 2019.12.20 금요일
답변 회의록 제163회 본회의 제8차 보기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부시장 이계삼 답변내용
손세화 의원님께서 보충질문 하신 외국인근로자 등 외국인이 많은 가산면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시는 외국인근로자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한국어 교육을 통해 국내적응을 도와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근로자 공동체 지원 사업으로 각 150만원씩을 지원하여 가산면체육회와 태국 공동체가 풋살대회를 개최하고, 가산이주노동자센터와 필리핀 공동체는 농구대회를 개최 하여 많은 외국인근로자들의 스트레스 해소 및 건전한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가산이주노동자센터에서 실시하는 외국인근로자 무료급식 사업에 연 300만원을 지원하고, 의료봉사단체 무료진료를 연계함으로써 외국인근로자의 건강과 단합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미미한 수준입니다
다음은 다문화거리 조성 사업의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 답변 드리 겠습니다
다문화거리 조성 사업은 구체성이 결여되어 있는 수준입니다.
현재 포천도시공사에서 송우리 버스터미널 주변의 공유지를 활용하여 도시개발 사업 타당성조사 용역을 2020년 1월 중 실시할 계획이며, 다문화거리조성은 향후 개발에 따른 이익을 환원하는 차원에서 추진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답변을 드리고 싶지만, 아직은 여건이 미미한 상황이라 그러지 못하였음을 혜량하여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손세화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