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회의록, 영상, 의원, 질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임종훈 의원 제목 7호선 포천연장사업 단계별 추진 철저(대시민 홍보 철저)
대수 제5대 회기 제145회
차수 제7차 날짜 2019.12.19 목요일
회의록 제145회 본회의 제7차 보기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임종훈 의원 질문내용
안녕하십니까? 임종훈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시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의장님, 선후배 동료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바쁘신 와중에도 자리를 함께 하여 주신 박윤국 포천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어느덧, 금년 한 해가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1년을 되돌아보면 포천시는 여느때와 다른 많은 프로젝트를 성공시켰고 다양한 시민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크고작은 많은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제가 업무를 추진하면서 들은 바로, 지금의 포천시는 업무의 전쟁터라고 합니다.
박윤국 포천시장님의 지휘 아래 포천시 공직자 여러분들의 땀, 노력, 열정은 앞으로 고스란히 시민들의 수혜로 다가올 것이라 확신하면서 질문에 앞서 여러분들의 노고에 다시한번 감사를 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2019년 포천시 최고의 수확은 7호선 포천연장 확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난했던 지난 추진과정에서 극적인 반전을 이뤄낸 포천시의 쾌거이자, 포천시민의 승리라고 생각합니다.
또, 올 초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착수하여 지난 11월 27일,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완료 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포천시 최대 숙원사업인 7호선 포천연장사업 시행이 이제 본 궤도에 올라 가시화되고 있음을 매우 기쁘고, 적극 환영하는 바입니다.
그럼 첫 번째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아시다시피, 본 사업에 대한 관심은 포천시민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추진하여야 할 것 역시 많을 것입니다.
본 사업 추진의 밑그림을 그리고 계실텐데, 앞으로의 추진계획과 추진절차에 대하여 시민 불편이 없도록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소요예산과 재원조달방법, 기술적 추진방식에 대해서도 알기쉽게 설명해 주시기 바라며 본 질문의 마지막으로 사업 추진 시, 예상되는 기술적, 행정적 어려움에 대하여 부연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포천고속도로가 개통된지 2년이 넘었고 2년전과 지금을 비교해보면
포천의 교통은 획기적으로 변화하였음을 실감하실 겁니다.
하지만 지난 개통과정에서 드러나 다양한 논란(IC위치, 명칭 등)은 여전히 식지 않았습니다. 물론 시민의 염원을 담아 서명부도 작성하고 집행부의 수많은 건의 등 노력이 있었다고는하나 우리의 역량이 미치는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어 아쉬운 점도 많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전철연장사업의 경우, 이를 거울삼아 더 나은 사업, 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사업으로 추진되도록 노력을 다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 두 번째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곧 기본계획 수립에 대한 용역을 착수할텐데 이번 전철사업 만큼은 포천시민의 염원을 담은 좋은 계획안이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예타면제 시, 보여줬던 그 결기로 우리의 뜻이 상급부서 등 중앙에 닿고 뜻을 함께하여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주민들의 의견을 전달하며 반영할 계획은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 있다면 앞으로 그 뜻을 전달할 계획이나 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라며 이와 관련 향 후, 주민 설명회 등 개최여부를 검토하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이에 대하여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포천시민은 본 사업에 거는 기대가 크고 염원하는 바가 매우 큽니다.
타 시군과 비교해 그동안 수혜가 너무 적었던 것은 분명한 사실이므로 본 사업 추진에 대한 기본적인 갈증과 함께 알고자하는 열망 역시 매우 강합니다.
본 의원은 행정 수행자들이 본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이런 시민들의 열망과 추진 사이에서 괴리감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 포천시민의 이러한 갈구와 염원들은 무시될 수 없으며 이러한 내면의 궁금증과 불편들이 해소될 때, 곧 포천시 전체의 수혜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세 번째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민감한 사안이지만 먼저 역사의 위치에 대하여 포천시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하고 계신지 궁금하며, 이와 관련 시장님께서 가지고 계신 철도개발 및 계획의 비젼 등 구상하시는 바를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또 미래설계의 대안으로 현재, 추진상 노력을 하고 계신 향후 계획은 있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그러한 계획이 있다면 역사를 중심으로 구도심, 원도심 등 포함하여 향 후, 상생 발전대책 등 우리시의 비젼이 담긴 구상과 시장님의 의지가 담긴 뜻을 표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덧붙여서 기지창 건설, 역세권 개발, 종합운동장 이전 등 전철연장사업과 연관된 일련의 설(設)들이 많습니다.
지금 현재 검토중인것인지, 포천시의 중장기적 대안으로 검토예정 인 것인지 그 계획여부도 포함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질문을 마쳤습니다만, 본 의원은 포천시민의 한 사람으로 또 의원으로써 낙후된 포천 개발과 함께 포천의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기를 간곡히 소망하고 염원합니다.
본 의원의 시정질문에 대해서 집행부에서는 간과하지 마시고 보다 구체적이고 성의있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시정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답변 회의록, 답변 영상, 답변자,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호선 포천연장사업 단계별 추진 철저(대시민 홍보 철저)
대수 제5대 회기 제145회
차수 제7차 날짜 2019.12.19 목요일
답변 회의록 제145회 본회의 제7차 보기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포천시장 박윤국 답변내용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조용춘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존경하는 임종훈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7호선 포천연장사업 단계별 추진 철저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옥정-포천 전철7호선 연장사업’과 관련하여 추진계획 및 추진절차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옥정-포천 전철7호선 연장사업’은 의원님께서 질문에서 언급하신 바와 같이 15만 포천시민의 힘으로 극적인 반전을 이뤄낸 “포천시민의 승리”이며, 포천시민의 하나된 모습이 없었다면 결코 이루지 못했을 쾌거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1월 29일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사업에 선정된 이후 3월부터 11월까지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사업비의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진행하여, 지난 11월 27일에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 평가위원회에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년 중에는 경기도 주관으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진행될 계획이며, 기본계획 승인 이후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 ‘공사 착수’, ‘준공’ 단계로 사업이 추진될 예정입니다.
- 2020. : 기본계획 수립(경기도) 및 승인(국토교통부)
- 2021. :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 후 착공
- 2026. : 공사 준공 및 통행개시(목표)
※ 경기도 발표 2027년 개통
총사업비는 1조 391억원으로 국비 7,273억원, 도비 1,559억원, 포천시 1,030억원, 양주시 529억원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우리시에서는 지난 10월 철도건설 분담금의 안정적인 부담을 위해 「포천시 철도건설기금의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였으며, 철도건설기금을 통한 안정적인 재원 조달로 철도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 경기도 등 관계기관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대책을 강구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기본계획 수립 용역 시 주민들의 의견 전달 계획 등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내년도 상반기 중 착수될 예정이며, 기본계획 수립 시 우리시에서 적극 개입하여 우리 시민들이 이용하기 편리하고 우리시 도시계획에 부합한 철도건설 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공청회 등의 절차가 있을 예정이며, 주민의견 수렴을 위해 필요하다면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주민의견이 기본계획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 역사 위치에 대한 포천시민 의견 반영과 철도개발 및 계획의 비전 등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리시에서는 철도역사 위치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공청회에 그치지 않고 숙의 민주주의를 통해 포천시의 공동선을 위한 시민의 의견이 수렴되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철도노선이 지나는 각 지역별로 기존에 형성되어 있는 구도심과 앞으로 개발을 계획하는 지역과의 상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할 것이며, 특히,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컴팩트시티(Compact City)” 전략을 통해 도시의 지속발전 가능성을 확보해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차량기지 건설, 종합운동장 이전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상황이나, 철도건설 사업과 연계하여 필요하다면 우리시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리시에서는 전철7호선이 광역철도로서 포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제2경원선” 이라는 국가간선철도망의 시작이 되어 장기적으로 원산 이북까지 연결되고,
또한, 이 노선을 통해 GTX, 일반철도, 고속철도 등이 운행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춘 노선으로 구축되는 방안을 모색하고 추진하고자 합니다.
‘옥정-포천 전철7호선 연장 사업’은 포천에서 서울까지의 대중교통 접근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포천시의 경제활성화는 물론 수도권의 균형발전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지난 오랜기간 동안 철도유치를 위한 우리 시민들의 염원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에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전철 건설을 통해 ‘살기 좋은 도시’, ‘시민의 꿈을 잇는 도시’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임종훈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