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회의록, 영상, 의원, 질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연제창 의원 제목 포천동 행정복합타운 건립에 대한 질문
대수 제5대 회기 제139회
차수 제5차 날짜 2019.03.28 목요일
회의록 제139회 본회의 제5차 보기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연제창 의원 질문내용
둘째, 포천시청 소재지인 신읍동은 포천의 교육·문화·행정 중심의 도시이며 구도심권으로써 포천동행정복지센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그동안의 포천동 행정복합타운 건립에 대해 질의 드리겠습니다.
포천동 행정복합타운 건립에 대하여 그간의 진행사항을 보면 2017년 5월 포천동 행정복합타운 건립 기본구상을 시작으로 2017년 9월 타당성조사 용역과제 심사완료 후 11월 용역에 착수하여 2018년 3월 주민공청회를 거쳐 4월에 최종보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포천동 주민의 숙원사업이었던 행정복합타운 건립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지방선거 이후 박윤국 시장님 취임 후부터 분위기는 완전히 달라져 현재 사업 자체가 백지화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시장님의 지난 선거 읍면동 공약사항에 보면 포천동 주민센터를 조기 완공하겠다고 공약을 내거셨습니다.
전임시장 때 추진되고 있던 사업이 현 시장 때 백지화되는 것은 행정의 일관성 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겨집니다.
또한 박윤국 시장님께서도 이 사업이 주민들의 숙원사업임을 인식하시고 선거공약에 포함시켰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논란이 될 수도 있는 위치나 규모는 재검토 대상이 될 수 있지만 사업의 가부에 대해서는 재검토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포천동 주민센터는 안전진단 D등급으로 안전성 확보를 위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고 주민과 늘 함께하는 열린 자치공간인 주민자치센터의 공간 또한 협소하여 프로그램 진행에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그간 타당성조사 및 주민공청회 등을 통하여 주민의 관심과 기대가 많은 사업이기도 합니다.
현재 예산사항을 보면 청사기금으로 약 309억 원이 확보되어 있고 시청사 증축예산에 약 200억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되며 약 109억 원 정도 청사기금 잔액분이 남아 있어 예산 확보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청년일자리 조성사업으로 180억 원의 국도비 지원사업을 접경지역지원특별법에 의해 발전지원 사업인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으로 협의 중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는 읍면동 공약사업으로 약속하셨던 박윤국 시장님의 결단만이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포천동 행정복합타운 건립사업을 추진하실 의향이 있으신 지와 추진하신다면 어떻게 추진하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추진계획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본 의원이 질문드린 사항에 대하여 심도 있는 검토를 당부드리며 포천 시민 누구나 행복하고 희망을 갖고 살 수 있는 포천시가 될 수 있도록 시장님의 충실한 답변을 기대하며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답변 회의록, 답변 영상, 답변자,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천동 행정복합타운 추진 방안에 대하여 답변
대수 제5대 회기 제139회
차수 제5차 날짜 2019.03.28 목요일
답변 회의록 제139회 본회의 제5차 보기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부시장 이계삼 답변내용
포천동 행정복합타운 추진 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 또한 매우 중요하고 민감한 사항이라 좋은 질문이라 생각합니다.
포천동 행복복합타건립은 2018년 4월 25일 타당성조사 용역이 완료되었고 용역 결과 240억 원이라는 막대한 시비가 소요되는 대규모 사업으로 계획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 시의 재정 여건 상 국도비 보조 없이 추진이 어렵다는 것은 다 아시는 사항입니다.
연제창 의원님께서 대안으로 제시하신 청사기금 활용방안은 향후 시 청사 증축시 별관 등 철거비, 추가적인 사업비 증액, 예상되는 사업비 증액, 준공 후 업무용 각종 물품 구입, 주차장 확보 공사 등의 기금으로 거의 소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7년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으로 신청한 "포동이 청년일자리창작소 조성사업" 등은 2019년 2월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에 우리 시 3개 사업 중 하나로 등재되었으나 현실적으로는 사업비 확보가 매우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우리 시의 열악한 재정상황을 감안할 때 현 청사는 행정복지센터 기능을 전담하도록 하고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추진 중인 도시재생어울림센터 기능을 기존의 약속을 감안하여 추가적으로 더욱 보강하여 주민자치센터 기능과 역할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2018년 5월에 도시재생 전략 계획이 승인되었고 지난 2월에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공모하여 현재 국토부의 최종 선정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답변으로 충분히 만족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직접적인 행정복합타운 건립보다는 포괄적인 포천동 주민의 삶이 좋아지게 하는 방안을 시의회와 협의하여 대안을 모색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