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상세보기, 각 항목은 제목, 회기, 차수, 의원, 작성일, 회의록, 영상, 내용, 첨부파일로 구분됨
다목적 생존수영장 건립 제안
임종훈 의원 회기 제139회
차수 제5차
의원 임종훈
작성일 2019.03.28
회의록 제5대 제139회 본회의 제5차 보기
영상 -

존경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조용춘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저는 오늘 포천시의회 의원이기 이전에 한 사람의 포천시민으로서 또 자녀를 둔 평범한 학부형으로서 우리 아이들이 마음껏 배우고 체험할 공간조차 제대로 없는 포천시의 암울한 상황을 되돌아보면서 지속성장과 균형발전을 위한 한가지 제안으로 어린이, 노약자,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다목적 생존수영장 건립을 간곡히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들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현재 포천시 인구는 지난 10년 이상 꾸준히 감소하여 2019년 3월 기준 약 14만 9,000여명이며 2003년 포천시가 승격한 이래 15년여만의 최악의 인구 감소를 초래하였습니다.

포천시 인구가 이토록 감소하는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단순히 자연 감소적 요인을 제외하더라도 도시개발과 교통, 편의시설 등 인프라 확장과 확충의 속도에서 오는 완연한 차이이며 이는 정체된 시의 단면을 보여주는 암울한 상황이라고 보입니다.

더 심각한 상황은 교육, 직업과 관련하여 어린이와 청소년이 이탈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아동, 청소년을 둔 가정이 이탈하고 있는 것으로 시 인구의 약 30%에 해당하는 매우 높은 수치입니다.

삶의 터전을 일구는 평범한 50대와 고향을 떠나지 않는 노령 인구를 제외해본다면 최근의 인구 감소를 만드는 상당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바 놀랍고 경악스럽기까지 하여 쉽게 간과하고 지나치기에는 현실의 시 형평과 사정이 너무나 안타깝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묻겠습니다.

여기 계시는 분들의 자녀 역시 교육 때문에, 직업 때문에, 서울에서, 혹은 보다 나은 도시에서 생활하고 계시지는 않으신지요.

아니면 가족을 멀리두고 기러기 생활 하고 계신지요.

포천시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과연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

저는 최근 우리 시의 고속도로 개통과 인근 양주, 의정부의 주거환경을 보면서 우리 아이들과 그 부모들이 교육과 직업을 위해 보다 나은 인프라 환경을 갖춘 타 시군으로 이동함을 직접 목도하면서 우리 시 아이들이 최소한 교육장소로 흥미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전문적이고 인프라 공간을 확보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회적 약자와 어린이를 위한 공공수영장 건립은 왜 중요하고 과연 왜 필요할까요?

저는 첫째, 우리 미래 세대의 주역인 어린이들이 제대로 된 공간 하나 없이 사설 수영장과 비좁은 수영장을 찾아다니며 일회성 소모 교육을 받는 것은 장기적으로 옳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아이들 위주의 전문적인 공공 수영장 건립은 교통, 주거 등 외형의 확장과 함께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그곳에서 생존 수영을 채득하고 땀방울이 맺히도록 몸을 움직이며 성장할 수 있도록 시는 다양한 경험과 체험의 공간을 제공하여야 할 것입니다.

둘째, 추워서 또는 미세먼지 때문에 신체활동을 꺼리는 노약자와 어르신들에게 언제 어느 때나 이용 가능하도록 문을 열어둘 공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곳에서 건전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지금부터 건립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이는 곳 장애인들의 재활치료와 어르신들의 신체 밸런스 회복을 통한 건강유지의 비결이 될 것입니다.

셋째, 특화된 공간으로 다목적 생존 수영장을 건립한다면 차별화된 포천시의 새로운 환경과 이미지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일회적으로 소모되는 세금의 낭비를 줄이고 효율성을 극대화 하여 관리 운영한다면 장기적으로는 포천시민들에게 가장 밀접한 특화시설로 타양한 활용가치가 있고 교통, 주거와 함께 정주 여건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임으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장소 선정과 추진에 관한 부탁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관인부터 소흘까지 누구나 편리하게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수영장 건립을 반드시 추진하여 주시기 바라며 서비스 사각지대와 불편 지역이 없도록 포천의 중심인 포천 권역에 건립을 추진하여 향후 지속 성장과 균형발전의 표본이 될 것으로 본 의원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미흡하나마 본 의원이 작성한 다목적 공공수영장 건립에 대한 제안서를 사전 자리에 배부해 놓았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부디 포천시 미래의 성장 동력인 아이들과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공공수영장 건립에 각별히 신경쓰시어 건립에 적극 힘을 실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